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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체질에 따라 가려 먹어야 하는 식품 5가지
글쓴이: 신애  날짜: 2016.02.05 15:35:26   조회: 1239

시금치
비타민 A가 채소 중에서 가장 많고 비타민 C와 칼슘, 철분이 풍분한 알칼리성 식품인 시금치. 시금치는 영양소 중 수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칼슘, 철분과 결합하면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신장결석이나 담석증 환자가 섭취하면 병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를 요리해 먹을 때는 반드시 뚜껑을 열고 5분 정도 끓은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구면 상당량의 수산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뽀빠이가 즐겨 먹던 완전식품인 시금치는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과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양배추
위 건강과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진 양배추는 브로콜리, 무, 등 십자화과 채소로 고이트로젠 함량이 높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고이트로젠의 함량이 높으면 요오드의 흡수를 억제해 갑상선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호르몬 분비량이 줄어들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십자화과 채소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물에 삶거나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두, 잣, 땅콩, 카놀라유는 갑상선 기능을 방해해 양배추와는 상극인 식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 굴에는 아연과 칼슘이 풍부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눈의 피로를 줄여줄 뿐 아니라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바닷물에 사는 어패류 중에는 패혈증을 일으키는 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에 오염된 것도 있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해수 온도가 21도 이상이 되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만성 간질 환자가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될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굴을 섭취할 때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익혀 먹는 것이 좋고 생강, 마늘과 같은 살균 작용을 하는 음식과 감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

새우에 많이 함유된 퓨린 성분은 혈중 요산 농도를 높여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퓨린이 흡수되면 요산으로 바뀌어 몸속을 돌아다니는데 이는 신장을 거쳐 배출되거나 장을 통해 배출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의 경우 요산 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퓨린 섭취량이 많아지면 요산이 과잉 생산되어 발가락, 복사뼈 등에 통증을 유발하여 통풍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새우의 머리 부분에는 퓨린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새우를 먹을 땐 반드시 머리를 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적정 섭취량의 5마리이니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우유

칼슘, 비타민B2, 콜라겐이 함유되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아이들의 성장에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간혹 우유를 마시면 복통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효소가 부족하여 우유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복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의 경우 우유의 직접적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대신 유산균을 넣어 발효시킨 요거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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